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미국 전역에서 이루어진 대규모 장기 관찰 연구와 광범위한 문헌 연구를 토대로 미국버지니아 대학교 Pianta 교수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상호작용 평가 도구입니다. CLASS는 영유아들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하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교사, 코치, 관찰자, 연구자 그리고 관리자들에게 질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공통의 언어와 공동의 렌즈를 제공합니다.
현재 미국 전역을 비롯하여 우리나라를 포함 세계 50여 국에서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영유아 보육·교육의 질 향상 나아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 지원을 위한 교실의 질 측정과 교사 교육, 기관이나 개별 교사 컨설팅에 활용 되고 있습니다.
* CLASS Pre-K, Toddler, & Infant 【출처: https://teachstone.com/】
* CLASS 도입 및 활용 국가 【출처: https://teachstone.com/】
2015년부터 CLASS 관찰자(Observer) 및 관찰자 교육자(Trainer) 자격을 가진 연구원들이 CLASS를 기반으로 한 교사 교육과 상호작용 컨설팅 그리고 CLASS 관찰자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CLASS Pre-K를 활용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 실제에 대한 측정과 교사 컨설팅을 토대로 CLASS Pre-K 타당화와 교사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관련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소 또한 CLASS를 활용한 현장지원, CLASS 관찰자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기관의 질 향상 및 영유아의 행복과 건강한 발달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 교사 컨설팅 교직원 교육 및 워크숍
- 2019년 11월 대구한의대: 대구, 경북지역 원장 대상 - CLASS 지표를 활용한 영유아존중 상호작용
- 2018년 5월 구로육아종합지원센터: 원장 리더시과 전문성 향상 워크숍
- 2017년 9월 과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향상을 통한 아동존중 보육의 실천
- 2017년 5월 과천육아종합지원센터: 교사-영아 상호작용 향상을 통한 영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 2016년 12월 과천육아종합지원센터: 효과적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인식 재고
- 2016년 7월 유아-교사 상호작용 관찰법: CLASS 척도를 중심으로
- 2016년 4월 아동존중 보육과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질
* 교사 컨설팅
- 2021년 4월~5월 서울 청파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및 놀이 지원 컨설팅
- 2019년 12월 서울 구로 현대열린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9년 12월 성남 위례2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9년 8월 서울 경희대병원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8년 8월 서울 은평 보듬손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8년 5월 서울 구로 현대열린어린이집 교사-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8년 4월 성남 위례1어린이집 교사-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8년 3월~5월 성남 위례2어린이집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7년 4월~6월 서울 구로구 어린이집 9개소 교사-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 2016년 9월~12월 과천육아종합지원센터: CLASS 활용 아동존중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실제 향상
- 2016년 9월 서울 경희대학병원 어린이집: CLASS 활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실제 향상
- 2016년 8월 서울 청파 어린이집: CLASS 활용 유아-교사 상호작용 실제 향상
* CLASS 관찰자 자격 교육
- 2019년 1월 제4회 CLASS Pre-K 관찰자 교육
- 2017년 12월 제3회 CLASS Pre-K 관찰자 교육
- 2017년 6월 제2회 CLASS Pre-K 관찰자 교육
- 2017년 2월 제1회 CLASS pre-K 관찰자 교육
* 기타
- 2019년 1월 CLASS Pre-K 관찰자 심화과정 워크숍
- 연구원 클래스 관련 교육 추가
* 이영주(2021)
- 영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역량 자기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T15746928
* 차인영(2019)
- 교사-유아 상호작용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 Class Pre-K를 기반으로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T15338827
* 우진경, 서영숙(2017)
- 상호존중 자기표현 중심 인권교육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의 아동의 변화 탐색
- 아동학회지, 38(5), 47-65.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A103829042
* 이순희, 서영숙(2016)
- 어린이집 내 장난감도서관 구성에 대한 유아들의 이야기
- 한국보육지원 학회지, 12(2), 201-218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A104444173
* 차인영, 최미미, 서영숙(2016)
-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실환경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를 중심으로
- 육아정책연구, 10(1), 95-117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A101896541
* 권신영(2015)
- 한국 어린이집 교실평가척도체계(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CLASS Pre-K) 타당화 연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T13844281
* 서영숙, 서혜전, 박진옥(2014)
- 보육교직원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4), 5-28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A104442964
* 서영숙, 김지은, 송은경(2013)
- 어머니와 두 아들의 상호존중 권리실천 이야기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439-460
- http://www.riss.kr.openlink.sookmyung.ac.kr:8080/link?id=A104443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