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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취지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설립취지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는 아동과 부모, 교사 모두 행복한 사회가 되도록 교사나 부모가 아동 존중 양육과 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 존중 상호작용 실천 역량을 키우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2016년 3월에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 부설 연구소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소는 아동권리와 인권, 영유아존중 보육에 대한 통찰과 지식, 현장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영유아 교직원과 학부모 교육과 컨설팅, 그리고 아동존중 상호존중 관련 연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는 먼저 영유아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자기가 원하는 바를 따뜻하게 채워주는 돌봄을 받고 있음을 충분히 느끼도록 보살펴 주는 것이 영유아를 존중하는 보육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부모나 교사가 자신이 가진 지식을 영유아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도 자기 나름의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거나 자신의 이익에 관계되는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권리의 주체자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상호작용할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른이 할 일은 영유아존중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가 자신과 자신의 주변을 충분히 돌아보고 마음껏 놀도록 지원하며, 영유아의 이해와 느낌, 생각을 경청하고, 자유롭게 드러내고 표현할 수 있도록 응원하며, 같이 놀고 탐색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것입니다. 가정에서는 물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하루 일과의 전 과정을 통해, 그리고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함께 이루어가는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입니다.

영유아가 자기를 양육하고 보육하는 어른들의 아동존중 상호작용을 통하여 현재의 행복(well-being)을 누리며, 자아의식,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 그리고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켜 나가며 미래의 행복(well-being)을 키워가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도 영유아존중 상호작용을 실천하며 자녀 양육의 기쁨과 보육 전문가로서의 자기효능감을 느끼며, 아동권리 옹호자와 대변자로서 우리 사회 전반의 행복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 부설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소장

서 영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