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RECRUIT >설립취지

설립취지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설립취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아동최선의 이익을 고려한 영유아의 생존과 발달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영유아를 존중하는 보육은 영유아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자기가 원하는 바를 따뜻하게 채워주는 돌봄을 받고 있음을 충분히 느끼도록 보살펴 주는 것입니다. 영유아가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자신과 자기 주면을 탐색하고 느끼도록 지원하며, 영유아의 이해와 느낌 생각을 잘 드러내도록 허용하고 북돋아주는 것입니다. 또한 영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 목소리를 경청하고 존중하며, 영유아의 의견이 실현되도록 함께 탐색하는 놀이와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영유아존중 보육은 교사의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을 통하여 실현됩니다. 교사는 자신이 가진 지식을 영유아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영아와 유아도 자기 나름의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거나 자신의 이익에 관계되는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권리의 주체자로 인정하며 상호작용할 때,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하루일과의 보육·교육과정을 통해, 그리고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함께 이루어가는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입니다.

영유아들은 존중받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현재의 행복(well-being)을 누리며, 자아의식,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 그리고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켜 나가며 미래의 행복(well-being)을 키워가게 됩니다. 교사 또한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을 실천하며 영유아 교육과 보육 전문가, 아동권리의 옹호자, 대변자로서 자기 효능감과 행복(well-being)을 갖게 됩니다. 아동과 교사의 행복은 가정으로 지역사회로 나아가 우리 사회 전반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아동존중상호작용 연구소는 영유아 교사가 영유아존중 상호작용 실천 역량과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행동이나 제도 등에 대해 부모나 지역사회와 연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2016년 3월에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 부설 연구소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아동존중상호작용 연구소에는 영유아 권리와 인권, 상호작용에 대한 통찰과 경험을 가진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교직원과 학부모 대상 교육과 컨설팅 그리고 연구를 통하여 아동과 교사, 학부모 모두 행복한 상호존중 영유아 보육·교육 실천에 작지만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노력과 헌신을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장난감도서관협회 부설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소장

서 영 숙